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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25 13

요한계시록 2장 22절

요한계시록 2장 22절은 두아디라 교회에 있는 거짓 선지자 이세벨과 그녀의 잘못된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예고입니다. 이 구절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성품, 그리고 거짓된 교훈과 음행에 대한 단호한 경고를 담고 있습니다.요한계시록 2장 22절 (개역개정)“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 던지고”구절 구조 및 해석1. “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볼지어다(ἰδοὺ, Idou)”: 주의를 끄는 강조 표현으로, 지금부터 말할 일이 매우 중요하고 반드시 주목해야 함을 나타냅니다.“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여기서 ‘침상(κλίνη, klinē)’은 문자적으로는 침대이지만, 상징적으로는 질병..

카테고리 없음 2025.05.25

요한계시록 2장 21절

요한계시록 2장 21절은 앞선 20절에 이어, 두아디라 교회의 문제인 ‘이세벨’이라는 자칭 선지자의 타락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인내와 경고를 보여주는 구절입니다. 이 구절은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공의, 그리고 회개라는 은혜의 기회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명확하게 드러냅니다.요한계시록 2장 21절 (개역개정)“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자기의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구조적 해설과 원어 분석1.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여기서 "그에게"는 앞선 20절에서 말한 이세벨(자칭 선지자)을 가리킵니다.헬라어 원문:"καὶ ἔδωκα αὐτῇ χρόνον ἵνα μετανοήσῃ..."직역하면,“나는 그녀에게 시간을 주었다, 회개하도록.”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회개할 ‘시간’을 주셨다..

카테고리 없음 2025.05.25

요한계시록 2장 20절

요한계시록 2장 20절은 두아디라 교회를 향한 책망의 핵심 절입니다. 앞선 19절에서 예수님은 두아디라 교회의 사랑, 믿음, 섬김, 인내, 성장을 칭찬하셨지만, 이 20절에서는 영적 타협과 거짓 가르침을 용납한 죄를 신랄하게 지적하십니다.요한계시록 2장 20절 (개역개정)"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구절 구조와 상세 해석1.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19절까지는 칭찬이었지만, 여기서부터는 책망입니다."책망할 일이 있다"는 말은 헬라어로 “ἔχω κατὰ σοῦ”로, 너를 향해 가진 불만, 고소할 내용이 있다는 뜻입니다.즉, 두아디라 교회는 외적인 신앙은 좋았지만, 진..

카테고리 없음 2025.05.25

요한계시록 2장 19절

요한계시록 2장 19절은 두아디라 교회에 대한 예수님의 칭찬의 말씀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던 믿음과 행위, 섬김과 인내를 인정하시는 장면입니다. 그러나 곧 이어질 20절 이하에서 책망이 뒤따르기 때문에, 이 칭찬은 단지 외적인 신앙 활동이 아닌, 그 중심의 진정성을 함께 고려해야 이해가 깊어집니다.요한계시록 2장 19절 (개역개정)“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구조 분석 및 상세 해석1. “내가 네 사업을 아노니”‘사업’(ἔργα, 에르가)는 문자적으로는 “행위” 또는 “일(work)”을 의미합니다.단순한 직업이나 활동이 아니라, 믿음에서 나오는 영적 열매와 사역적 활동들을 포함합니다.두아디라 교회는 활발한 신앙 실천이 있었던 교회였습니다.주님..

카테고리 없음 2025.05.25

창세기 4장 26절

창세기 4장 26절은 인류의 초기 역사 속에서 신앙의 회복, 공동체적 예배,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암시하는 매우 중요한 구절입니다. 이 절은 셋의 계보 중에서, 신앙의 공공성을 회복한 최초의 세대를 언급하며, 경건한 계보의 정점으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합니다.창세기 4장 26절 (개역개정)“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절별 상세 해석1.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셋: 아담과 하와의 셋째 아들. 아벨이 가인에게 죽은 후, 하나님이 주신 “대신의 씨”로 경건한 계보를 이어가는 인물.에노스(히브리어: אֱנוֹשׁ 'Enosh'): “사람”, “연약한 존재”, “인간의 나약함”이라는 의미를 지님.인간의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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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4장 25절

창세기 4장 25절은 가인과 아벨의 비극 이후에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새로운 은혜와 희망의 씨앗을 주시는 장면으로, 인류 구속사의 흐름 속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창세기 4장 25절 (개역개정)"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절별 상세 해석1.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다시”라는 표현은 아벨의 죽음 이후, 슬픔과 상실의 시간을 보낸 아담과 하와가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었음을 암시합니다.동침(히브리어 yada, 알다)은 단순한 육체적 결합 이상으로, 친밀한 관계와 사랑의 표현입니다.2.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하와는 이 아들의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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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4장 24절

창세기 4장 24절은 라멕이 한 말의 마지막 구절로, 인류의 죄와 폭력이 어떻게 심화되고 뻔뻔해지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성경의 중요한 시적 선언입니다.창세기 4장 24절 (개역개정)"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본문 분석 및 상세 해석1.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이는 창세기 4장 15절을 반영한 말로, 하나님께서 가인을 죽이는 자에게는 7배의 벌을 내리겠다고 하신 약속입니다.즉, 가인에게는 하나님의 보호가 주어졌던 것입니다. 그는 살인을 저질렀지만, 하나님은 보복의 악순환을 막기 위해 특별한 표(mark)를 주고 보호하셨습니다.2.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여기서 라멕은 스스로 말합니다.“가인보다 내가 더 보호받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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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4장 23절

창세기 4장 23절은 가인의 후손 라멕이 자기 아내들에게 말하는 노래 형식의 말로, 인류 최초의 시 또는 노래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이 구절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당시 인류의 도덕적 타락, 폭력의 증가, 죄의 확산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말씀입니다.창세기 4장 23절 (개역개정)"라멕이 그의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구조 및 구절 상세 해석1. “라멕이 그의 아내들에게 이르되”라멕은 가인의 후손으로, 성경에서 일부일처제가 아닌 최초의 일부다처제 인물로 등장합니다 (아내가 2명: 아다와 씰라).이 대목은 단순한 말이 아닌 노래 혹은 시 형태로, 히브리어 운율 구조..

카테고리 없음 2025.05.25

창세기 4장 22절

창세기 4장 22절은 인류 문명의 발전, 특히 금속 공예와 도구 제작 기술의 기원을 다루는 매우 중요한 구절입니다. 이 구절은 가인의 후손들 가운데 문화와 기술의 창시자들을 열거하는 맥락에서 나옵니다.창세기 4장 22절 (개역개정)“실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구절 분석 및 상세 해설“실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실라(Sillah): 라멕의 두 번째 아내입니다.두발가인(Tubal-Cain): 가인의 이름이 포함된 복합 이름입니다. "두발"은 족속 이름이자 ‘흘러나오다’, ‘증가하다’는 뜻을 갖고 있고, "가인"은 ‘제작자’ 또는 ‘대장장이’를 의미합니다.두발가인은 가인의 이름을 계승한 자로서, 도구 제작과 금속 공예 분야에서 혁..

카테고리 없음 2025.05.25

창세기 4장 21절

창세기 4장 21절은 인류 역사상 음악과 예술의 기원을 말하는 아주 독특하고 중요한 구절입니다. 이 구절은 가인의 후손 중 한 사람인 유발(Yuval)을 통해 인간 문화의 예술적 발전, 특히 악기의 발명과 음악 활동의 시작을 기록하고 있습니다.창세기 4장 21절 (개역개정)“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구절 분석 및 상세 해설“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여기서 "그"는 앞 구절(창 4:20)의 야발을 가리킵니다.유발(Yuval, יוּבָל)은 “흐르다, 흘러나오다” 또는 “음악적으로 흐르듯 연주하다”는 의미에서 유래한 히브리어 이름입니다.유발은 야발의 형제, 곧 라멕과 아다의 아들입니다.“수금과 퉁소를 잡는 자”수금 (kinnor, כִּנּוֹ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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