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2025/04/01 7

빛이신 예수님

빛이신 예수님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 성경에서 예수님은 "빛"(Light)으로 여러 차례 묘사됩니다. 빛은 성경에서 진리, 생명, 거룩함, 구원,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라"(요한복음 8:12)라고 선언하신 것은 단순한 비유가 아니라, 그분의 본질과 사명을 나타내는 강력한 메시지입니다.1. 예수님은 세상의 빛이심 (요한복음 8:12)"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하시니" (요 8:12)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 하신 선언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초막절(장막절, Sukkot)을 지키고 있었는데, 이 절기에는 성전에서 큰 촛불을 켜는 의식이 있었습니다.이 촛불은 ..

카테고리 없음 2025.04.01

하나님께서 아브람의 이름을 아브라함으로 바꾸신 사건은

하나님께서 아브람(אַבְרָם, Avram)의 이름을 아브라함(אַבְרָהָם, Avraham)으로 바꾸신 사건은 창세기 17장에서 나타납니다. 이 사건은 하나님이 아브람과 맺으신 언약의 중요한 부분으로, 그의 정체성과 사명이 새롭게 확립되는 순간입니다.1. 배경: 아브람과 하나님의 언약아브람은 본래 갈대아 우르에서 살던 사람이었으나,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 가나안 땅으로 갈 것을 명령하셨습니다(창세기 12:1-3).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다음과 같은 약속을 하셨습니다.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겠다.너를 통해 모든 민족이 복을 받게 하겠다.그러나 아브람은 75세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가나안으로 왔음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아들이 없었습니다. 이에 그는 ..

카테고리 없음 2025.04.01

창세기 2장 20절

창세기 2장 20절 (개역개정)"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1. 본문의 의미 분석이 구절은 아담이 창조된 동물들에게 이름을 짓는 장면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그 과정에서 인간과 동물의 본질적인 차이가 드러나는 부분입니다.아담이 모든 동물들에게 이름을 지었지만, 그 어떤 피조물도 그의 ‘돕는 배필’이 될 수 없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이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다른 피조물과 구별된 특별한 존재로 창조하셨음을 나타냅니다.2. 핵심 요소 분석1)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아담이"여기서 아담은 인류를 대표하는 존재로 등장하며, 인간이 하나님과 함께 창조 세계를 다스리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음을 보..

카테고리 없음 2025.04.01

창세기 2장 19절

창세기 2장 19절 (개역개정)"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1. 본문의 의미 분석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동물들을 창조하시고, 인간에게 이름을 짓는 권한을 주시는 장면입니다.이는 단순한 명명 행위가 아니라, 인간이 창조 세계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2. 핵심 요소 분석1)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여호와 하나님""여호와"(YHWH)는 언약적이고 인격적인 하나님의 이름이며, "하나님"(엘로힘)은 창조주로서의 권능을 강조합니다.이는 하나님이 인간과 관계를 맺으며, 그에게 특별한 역할을 주신다는..

카테고리 없음 2025.04.01

창세기 2장 18절

창세기 2장 18절 (개역개정)"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1. 본문의 의미 분석창세기 2장 18절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처음으로 "좋지 않다"고 선언하신 부분입니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은 모든 창조가 "좋았더라"(히브리어: טוֹב, tov)라고 평가하셨지만, 인간이 혼자 있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이것은 인간이 사회적 존재이며, 관계 속에서 온전해진다는 원리를 보여줍니다.2. 핵심 요소 분석1)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사람": 여기서 사람(히브리어: אָדָם, 아담)은 단순히 남성 한 사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 전체를 대표하는 존재입니다."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

카테고리 없음 2025.04.01

창세기 2장 17절

창세기 2장 17절 (개역개정)"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1. 본문의 의미 분석이 구절은 앞 구절(창세기 2:16)에서 하나님이 인간에게 자유롭게 동산의 모든 열매를 먹을 수 있도록 허락하신 것과 대비되는 금지 명령입니다. 즉, 인간의 자유에는 한계가 있으며, 순종과 불순종의 시험이 주어진 것을 보여줍니다.2. 핵심 요소 분석1)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이 나무의 정확한 본질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이 있지만, 주된 의미는 윤리적, 도덕적 선과 악을 결정하는 권한이 하나님께만 있음을 상징한다는 것입니다.인간이 이 나무의 열매를 먹는다는 것은, 스스로 선과 악을 판단하는 권리를 가지려는 시도를 의미합니..

카테고리 없음 2025.04.01

창세기 2장 16절

창세기 2장 16절 (개역개정)"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1. 본문의 의미 분석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직접 하신 첫 번째 명령 중 일부입니다. 이 말씀은 인간에게 자유로운 선택권과 은혜로운 공급을 강조하는 동시에, 다음 절(2:17)에서 나오는 금지 명령과 대비됩니다.2. 핵심 요소 분석1)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여호와 하나님": "여호와"(YHWH)는 하나님의 언약적 이름이며, "하나님"(엘로힘)은 전능하신 창조주로서의 칭호입니다. 즉, 언약을 맺으시는 하나님이 창조주로서 인간에게 직접 명령하신 것입니다."그 사람에게": 여기서 '그 사람'은 아담(Adam)을 의미합니다. 이때는 하와가 창조되기 전이므로, ..

카테고리 없음 2025.04.01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