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2024/12/29 4

세례 요한이 광야에서 사역한 것

세례 요한은 성전이나 도시 같은 번잡한 곳이 아닌 광야에서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그의 광야 사역은 단순히 장소의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의 메시지와 구속 계획의 특별한 상징성을 담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세례 요한이 광야에서 사역한 이유와 그 중요성을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1. 세례 요한의 광야 사역의 상징성(1) 광야는 하나님의 임재와 역사를 상징구약에서 광야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인도를 받았던 곳입니다(출애굽기 13:21-22).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율법을 받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재정립되었듯이,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회개의 메시지를 통해 영적 회복과 새 출발을 외쳤습니다.광야는 인간의 연약함이 드러나는 장소로,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훈련의 장소를 의미합니다.(2) 도시와 성전의 부패와 대조요한..

카테고리 없음 2024.12.29

마태복음 11장 8절

마태복음 11장 8절:“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들은 왕궁에 있느니라.”1. 구절의 배경예수님은 이 구절에서 다시금 세례 요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질문하고 요한의 진정한 정체성과 위대함을 드러내십니다.7절에서 요한을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와 비교하며 요한의 강직한 성품을 강조한 뒤,8절에서는 세례 요한의 외형적 모습과 삶의 방식을 묘사하며, 그가 단순한 부나 안락함을 추구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2.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1) 세례 요한의 겉모습요한은 부드러운 옷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았습니다.그는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두르며, 메뚜기와 들꿀을 먹고 살았습니다(마태복음 3:4).이는 극도로 검소하고 금욕적인 삶..

카테고리 없음 2024.12.29

마태복음 11장 7절

마태복음 11장 7절:“그들이 떠나매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1. 구절의 배경세례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요한의 질문(“오실 그이가 당신입니까?”)을 전하고 떠난 후, 예수님은 요한에 대해 무리에게 말씀하십니다.요한은 당대에 많은 사람들이 따르고 존경했던 선지자였습니다.예수님은 요한의 위대함과 그의 역할을 설명하며, 사람들이 요한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반문합니다.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먼저 질문을 통해 요한의 강인한 성품을 강조합니다.2.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1) 광야에서의 세례 요한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며 메시아의 길을 예비했습니다(마태복음 3:1-3).당시 많은 무리들이 요한의 ..

카테고리 없음 2024.12.29

마태복음 11장 6절

마태복음 11장 6절:“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1. 구절의 배경마태복음 11장은 세례 요한이 감옥에서 예수님께 질문을 보낸 상황에서 시작됩니다.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정말로 오실 메시아인지 묻습니다(11:3).이에 예수님은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고 있음을 알리며 자신이 메시아임을 보여줍니다(11:4-5).11장 6절에서 예수님은 요한의 제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면서,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않는 자”의 복에 대해 말씀하십니다.2.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의 의미1) 실족(헬라어: 스칸달ίζω)의 뜻실족한다는 표현은 헬라어 스칸달ίζω에서 왔으며, 이는 “걸려 넘어지다”, “믿음에서 떠나다” 또는 “신뢰를 잃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이 구절에서는 예수..

카테고리 없음 2024.12.29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