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삼위일체 내의 관계성

아량아량드롱 2025. 6. 24. 06:21
728x90
반응형
SMALL

삼위일체 내의 관계성은 기독교 신학의 가장 심오하면서도 중요한 교리 중 하나입니다. 이 교리는 성부(父), 성자(子), 성령(靈) 세 위격이 본질은 하나이지만 관계와 사역에서는 구별된다는 진리를 말합니다.


핵심 정의

삼위일체란: 하나님은 한 분이시며, 그 안에 세 위격(성부, 성자, 성령)이 영원히 존재하시고, 본질은 동일하나 인격과 관계는 구별되신다.


삼위 간의 관계성 요약

구분             성부                          성자                           성령

 

존재적 관계 시작되지 않은 근원 성부에게서 나심 (출생됨, γεννηθέντα)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심 (발출됨, ἐκπορευόμενον)
역할적 관계 계획자, 명령자 순종자, 성취자 적용자, 내적 변화자
사랑의 관계 사랑하시는 분 사랑받고 응답하는 분 사랑의 영, 친교의 영
대표 성경 요 3:16, 요 5:19 빌 2:6–11 요 14:26, 고후 13:13
 

1. 본질은 하나, 위격은 셋

  • 세 위격(페르소나, hypostasis)는 각각 의식과 인격을 가지신 하나님이시며,
  • 그러나 세 하나님이 아니라, 한 하나님입니다.

신명기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시니

  • 성부는 성자가 아니고, 성자는 성령이 아니지만,
    모두 하나님의 본질(essence)을 공유합니다.

2. 내재적 삼위일체 vs 경륜적 삼위일체

개념                                           설명                               예시

 

내재적 삼위일체 (Immanent Trinity) 하나님의 본질 안에서의 삼위 관계 성부는 성자의 근원이시며,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심
경륜적 삼위일체 (Economic Trinity) 구속사 속에서 드러나는 삼위의 역할 성부는 계획하시고, 성자는 구속을 이루며, 성령은 그 구속을 적용
 

고린도전서 12:4–6
“은사는 같되 성령은 같고... 직임은 같되 주는 같으며... 역사는 같되 하나님은 같으니”


3. 위격 간의 ‘관계성’ (Relations of Origin)

성자: 성부에게서 "나심"

  • 성자는 영원히 성부에게서 나심 (begetting, "γεννηθέντα")
  • 이는 시간 속에서가 아니라, 영원한 관계입니다

요한복음 1:14 “독생자” (μονογενής)

성령: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오심"

  • 성령은 성부로부터, 그리고 성자를 통해 발출되심

요 15: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성령”


4. 사랑과 순종의 질서

삼위 간의 관계는 서열이 아닌, 사랑과 순종의 질서입니다.

관계                                                  설명                                             성경

 

성부 → 성자 성부는 성자를 보내심 요 3:17, 요 5:30
성자 → 성부 성자는 성부께 순종 빌 2:6–8
성부·성자 → 성령 성령은 보내심을 받음 요 14:26, 15:26
성령 → 성자·성부 성령은 그들을 영화롭게 함 요 16:14
 

이는 "권위-복종" 구조가 아니라,
완전한 상호사랑과 일치 안에서의 기능적 구별입니다.


5. 삼위 간의 영원한 교제 (Perichoresis)

페리코레시스 (Perichoresis): 삼위가 서로를 내주하고 충만히 포함하며,
끊임없는 사랑과 친교 속에 계시는 상태.

  • 한 위격이 다른 위격 안에 거하시며,
    각 위격의 행동은 다른 위격과 함께 일어남 (inseparable operations)

요 14:10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믿지 아니하느냐?”


그림 비유

 
[성부] ↑ ↘ ↙[성령][성자] - 사랑이 흐르고, 사역이 확장됨 - 중심은 동일한 하나님의 본질

역사적 교회 신조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 381년)

“우리는 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나니, 하나님의 독생자시요...
성부에게서 나시고...
성령은 주시며 생명을 주시는 이시니,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오시고…”

→ 삼위는 본질은 하나이며, 출처(Origin)와 사역에서만 구별됩니다.


실천적 적용

교리                  의미                                     신앙적 적용

 

삼위는 하나 혼란 없이 한 하나님께 예배 혼합주의나 이단 배척
삼위는 구별 각 위격과 인격적 관계 가능 성자께 기도, 성령의 인도 받음
사랑의 교제 삼위 간 사랑이 인간에게 확장 교회 공동체는 삼위일체적 본을 따라 사랑과 연합을 이루어야 함
 

결론 정리

구분              내용

 

본질 한 하나님 (하나의 신적 본질)
위격 셋: 성부, 성자, 성령
관계 성자는 나심, 성령은 나오심
질서 성부 → 성자 → 성령 (구속사적 질서)
사랑 서로를 영원히 내주하고 영화롭게 함
적용 교회와 성도의 삶에 삼위 하나님의 성품이 나타나야 함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