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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1장 1절

아량아량드롱 2025. 6. 23.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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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21장 1절은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Palm Sunday, 종료주일)의 시작을 알리는 매우 중요한 구절입니다. 이 절은 전체적인 맥락에서 예수님의 메시아적 정체성과 구약의 예언 성취를 강조하는 도입부 역할을 합니다.


마태복음 21장 1절 (개역개정)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가서 감람산 벳바게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시며”


1. 헬라어 원문 분석 (NA28 기준)

Καὶ ὅτε ἤγγισαν εἰς Ἱεροσόλυμα καὶ ἦλθον εἰς Βηθφαγὴ εἰς τὸ Ὄρος τῶν Ἐλαιῶν, τότε Ἰησοῦς ἀπέστειλεν δύο μαθητὰς

구문별 분석

  • Καὶ ὅτε ἤγγισαν εἰς Ἱεροσόλυμα
    • "그리고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왔을 때"
    • ἤγγισαν: 동사 ἀγγίζω (가까이 가다)의 부정과거 직설법, 3인칭 복수형
    •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중심, 종교적·정치적 상징 도시
  • καὶ ἦλθον εἰς Βηθφαγὴ
    • "그리고 벳바게에 도착하였을 때"
    • ἦλθον: 동사 ἔρχομαι (오다, 도착하다), 부정과거 직설법
    • 벳바게(Bethphage): ‘무화과의 집’이란 뜻. 예루살렘 동쪽, 감람산 언덕에 위치
  • εἰς τὸ Ὄρος τῶν Ἐλαιῶν
    • "감람산에 있는"
    • Ὄρος τῶν Ἐλαιῶν: 직역하면 "감람나무들의 산", 즉 감람산 (Mount of Olives)
    • 감람산은 구약에서 메시아적 사건이 일어날 장소로 예언된 곳 (슥 14:4)
  • τότε Ἰησοῦς ἀπέστειλεν δύο μαθητὰς
    • "그때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셨다"
    • ἀπέστειλεν: 동사 ἀποστέλλω (보내다)의 부정과거 직설법, 3인칭 단수
    • 두 제자를 특별히 선택하여 심부름을 보냄 → 의도적이며 계획된 행동

2. 문맥과 구조적 위치

위치적 맥락

  • 마태복음 21장 전체는 예수님의 공적 사역의 절정이며 동시에 고난 주간의 시작입니다.
  • 이 구절은 "예수님이 고의적으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신다"는 계획적 입성을 보여주며, 구약의 메시아 예언을 성취하는 장면으로 이어집니다.

3. 역사적·지리적 배경

  • 예루살렘: 유대인의 성전이 있는 성지로, 유월절을 맞아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 있는 시점.
  • 벳바게감람산: 예루살렘 동편, 약 1~2km 거리로 예수님의 마지막 여정 시작점
    • 감람산은 ‘종말론적 메시아’의 등장 장소로 묘사됨 (슥 14:4)
    • 벳바게는 성경 외문헌에서 유대인 순례자들이 정결 의식을 행하던 장소로 알려짐

4. 신학적 의미와 상징

1) 예언의 성취 준비

  • 이 구절은 슥 9:9의 예언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를 타시나니”)의 성취를 위한 시작입니다.
  • 예수는 정치적 해방자가 아닌 겸손한 왕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려 함

2) 예수님의 왕적 권위

  • '제자를 보낸다'는 표현은 예수님이 왕적 권위를 지닌 분으로서 모든 것을 주관하고 계심을 암시
  • 이는 단순한 입성이 아닌 하나님의 작정된 구속사의 전개입니다

5. 적용적 메시지

관찰                                          해석                          적용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기 위해 준비하신다 예수님은 자신의 죽음을 향한 길을 능동적으로 선택하신다 우리도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데에 있어서 순종과 준비된 자세가 필요하다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신다 하나님의 계획에 인간 협력이 동원된다 주님의 명령에 즉각 순종하는 제자도가 중요하다
 

6. 결론 요약

  • 마태복음 21장 1절은 단순한 여정 기술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속 역사에서 예수님의 메시아적 사역이 어떻게 정점으로 나아가는지를 보여주는 구조적 전환점입니다.
  • 이후 2~11절은 나귀 타심, 예언 성취, 호산나 외침, 그리고 종교 지도자들과의 갈등으로 이어지며 고난주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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