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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5장 30절
아량아량드롱
2025. 5. 1. 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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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5장 30절은 예수님의 치유 사역이 절정에 이르는 장면으로, 다양한 질병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예수님께 나아오고, 그분께서 모두를 고치신 사건을 담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예수님의 긍휼, 능력, 그리고 메시아적 사명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 본문입니다.
마태복음 15:30 (개역개정)
“큰 무리가 다리 저는 사람과 장애인과 맹인과 말 못하는 사람과 기타 여럿을 데리고 와서 예수의 발 앞에 둠에 고치시니”
문장별 구조 분석과 해설
① “큰 무리가 … 데리고 와서”
- “큰 무리”: 단순한 소수가 아닌, 매우 많은 사람들의 집단적인 반응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 이 무리들은 예수님에 대한 소문을 듣고 자발적으로 병든 자들을 데리고 왔습니다.
- 병자 스스로 온 것이 아니라, 가족과 이웃이 함께 데리고 왔다는 점은 공동체적 신앙과 사랑의 실천을 의미합니다.
적용: 예수님께 누군가를 "데려오는" 삶, 즉 중보기도, 전도, 돌봄의 사명을 우리는 어떻게 감당하고 있는가?
② “다리 저는 사람과 장애인과 맹인과 말 못하는 사람과 기타 여럿을”
- 다양한 신체적 장애나 질병을 가진 자들이 언급됩니다.
표현 헬라어 원어 의미
다리 저는 사람 | χωλούς (chōlous) | 절름발이, 운동 장애 |
장애인 | κυλλοὺς (kyllous) | 손발이 기형이거나 마비된 사람 |
맹인 | τυφλούς (typhlous) | 앞을 못 보는 사람 |
말 못하는 사람 | κωφούς (kōphous) | 말을 못하거나 듣지 못하는 사람 (청각장애 포함 가능) |
기타 여럿 | ἑτέρους πολλούς (heterous pollous) |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수많은 환자들 |
이 목록은 포괄성과 다양성을 보여주며,
예수님의 치유 능력이 모든 질환을 아우른다는 메시아적 권위를 강조합니다.
③ “예수의 발 앞에 둠에”
- “발 앞에 둠에”는 고대 사회에서 존경과 신뢰, 간절함의 표현입니다.
- 병자들이 예수님 앞에 놓이는 장면은 곧 의탁과 믿음의 행위를 상징합니다.
적용: 우리도 삶의 문제를 예수님 발 앞에 내려놓고 있는가,
아니면 여전히 스스로 해결하려고 붙잡고 있는가를 돌아보게 됩니다.
④ “고치시니”
- 헬라어로는 ἐθεράπευσεν αὐτούς (etherapeusen autous) → “그들을 모두 치료하셨다”라는 의미.
- 선택적 치유가 아니라, 온전한 치유, 전인적 회복이 예외 없이 이루어졌음을 강조합니다.
이 장면은 예수님이 단지 병을 고치는 치유자가 아니라,
창조 질서를 회복하시는 구속자요 메시아이심을 선언하는 사건입니다.
신학적 핵심
- 예수님의 치유는 전인적이다
- 육체만이 아니라 마음과 공동체까지 회복시킴
- 치유의 조건은 믿음과 가까이 감
- "예수님의 발 앞"은 신뢰의 자리, 하나님의 능력 앞에 나아오는 순종의 모습이다.
- 공동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 환자 혼자 오지 않고 “데리고 오는” 이들이 있었기에 치유가 일어남.
묵상 포인트
묵상 질문 적용
내가 지금 ‘예수님의 발 앞에’ 내려놓아야 할 삶의 문제는 무엇인가? | 기도와 신뢰로 맡김 |
주변에 예수님께 ‘데려가야 할’ 영혼이 있는가? | 중보와 사랑의 돌봄 |
예수님의 전적인 치유를 믿고 있는가? | 불가능을 가능케 하시는 그분의 권세 신뢰 |
핵심 한 줄 요약
“예수님은 모든 질병과 고통을 가지고 나온 자들을 거절하지 않으시고, 모두를 온전히 치유하셨다 — 그분은 진정한 생명의 회복자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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