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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1장
아량아량드롱
2024. 10. 9.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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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1장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지혜로운 교훈을 제공합니다. 주로 의로운 삶, 정직, 겸손, 공정한 거래, 관대함 등의 미덕을 강조하며, 악한 길과 어리석은 행위가 가져오는 결과를 경고합니다. 이 장은 지혜의 본질을 통해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이 어떻게 사람에게 유익을 주고,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든다는 교훈을 전합니다.
잠언 11장의 주요 내용
- 정직과 의로움의 가치 (1-6절)
- 1절: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 정직한 거래와 공정한 행동을 강조하며, 속임수를 부리는 것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행동입니다.
- 여기서 "속이는 저울"은 상업적 속임수를 상징하고, 공정한 거래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미덕입니다.
- 2절: "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 교만은 인간을 망하게 하지만, 겸손은 지혜를 가져옵니다. 교만한 사람은 결국 수치를 당하게 되고, 겸손한 사람은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존경을 얻게 됩니다.
- 3절: "정직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악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하게 하느니라."
- 정직은 사람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지만, 사악한 사람은 그 자신의 악한 행동으로 인해 스스로를 파괴하게 됩니다.
- 4절: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공의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 재물은 하나님의 심판 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의로움은 사람을 구원합니다. 이는 영적인 가치가 물질적인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교훈입니다.
- 5-6절: "완전한 자의 의는 자기의 길을 곧게 하려니와, 악한 자는 자기의 악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지리라. 정직한 자의 의는 자기를 건지려니와, 사악한 자는 자기의 악에 잡히리라."
- 의로운 사람은 그 의로움으로 인해 보호받지만, 악한 사람은 그 자신의 악행으로 인해 결국 파멸에 이릅니다.
- 1절: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 사악한 자와 의로운 자의 차이 (7-8절)
- 7절: "악인은 죽을 때 그 소망이 끊어지나니, 불의의 소망이 없어지느니라."
- 악인의 죽음은 그가 가진 모든 희망과 계획이 끝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의인은 죽음 후에도 영원한 소망이 있습니다.
- 8절: "의인은 환난에서 구원을 얻고, 악인은 그 대신 들어가느니라."
- 의로운 사람은 환난에서 구원받지만, 악한 사람은 그 자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하나님의 공의를 상징합니다.
- 7절: "악인은 죽을 때 그 소망이 끊어지나니, 불의의 소망이 없어지느니라."
- 말의 힘과 그 결과 (9-12절)
- 9절: "경건하지 않은 자는 그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거니와, 의인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 악한 사람의 말은 이웃을 파괴하지만, 의로운 사람의 지혜로운 말은 구원을 가져옵니다. 말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구절입니다.
- 10-11절: "의인이 형통하면 성읍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패망하면 기뻐 외치느니라.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인하여 진흥하고, 악한 자의 입으로 말미암아 무너지느니라."
- 의인이 잘되면 공동체가 기뻐하고 축복받지만, 악인이 패망하면 그 성읍은 구원을 얻습니다. 이는 사회에 미치는 개인의 의로움과 악함의 영향을 설명합니다.
- 12절: "지혜 없는 자는 자기 이웃을 멸시하나, 명철한 자는 잠잠하느니라."
- 지혜 없는 자는 이웃을 비웃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때로 침묵하며 이웃과의 관계를 지킵니다.
- 9절: "경건하지 않은 자는 그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거니와, 의인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 책임 있는 행동과 그 보상 (13-21절)
- 13절: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 비밀을 숨기느니라."
- 다른 사람의 비밀을 지키는 신실함을 강조하며, 험담하는 자와 신뢰할 수 없는 자에 대한 경고를 줍니다.
- 14절: "지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지략이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 지혜롭고 신중한 계획이 없는 공동체는 멸망하지만, 지혜로운 지도가 있으면 평안과 번영을 누리게 된다는 교훈입니다.
- 17절: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나, 잔인한 자는 자기의 육체를 해롭게 하느니라."
- 자비롭고 친절한 사람은 자신에게 유익을 가져오지만, 잔인한 사람은 결국 자기 자신에게 해를 끼치게 됩니다.
- 18-19절: "악인은 속이는 일을 행하나, 의를 뿌린 자는 참된 상을 얻느니라. 공의에 애쓴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
- 의롭게 사는 사람은 상을 받고 생명을 얻게 되지만, 악한 자는 결국 죽음에 이를 것이라는 교훈입니다.
- 13절: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 비밀을 숨기느니라."
- 물질적 부와 영적 부의 대조 (24-28절)
- 24-25절: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게 될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 관대하게 나누는 사람은 더 부유해지지만, 지나치게 아끼는 사람은 오히려 가난해진다는 역설적인 진리를 설명합니다. 나눔과 관대함이 결국 자신에게 복이 돌아옴을 강조합니다.
- 26-28절: 물질을 사기적으로 쌓아 두는 사람은 저주를 받지만, 신뢰하는 자는 번영합니다. 여호와를 신뢰하는 사람은 번성하지만, 재물에만 의지하는 사람은 멸망합니다.
- 24-25절: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게 될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 지혜와 어리석음의 결과 (29-31절)
- 29절: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는 바람을 기업으로 얻고,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느니라."
- 자신의 가정을 파괴하는 사람은 결국 아무것도 남지 않으며, 미련한 사람은 지혜로운 자에게 종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 30절: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 의로운 사람의 행위는 생명을 주는 나무와 같으며,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이끌어 내고 구원으로 인도합니다.
- 31절: "보라, 의인이라도 이 땅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
- 의로운 자도 이 땅에서 그 행위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면, 악인과 죄인은 더 큰 형벌을 피할 수 없다는 경고입니다.
- 29절: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는 바람을 기업으로 얻고,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느니라."
결론
잠언 11장은 의와 악, 지혜와 어리석음의 상반된 결과를 통해 올바른 삶을 사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가르칩니다. 의로운 삶은 개인에게 복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공동체에도 이로움을 줍니다. 반대로 악한 삶은 결국 파멸을 가져오며,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해를 끼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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